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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 컴퓨터공학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품이 되어 있는 컴퓨터에 대한 기본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대해 배우고, 아울러 최신 디지털 혁명을 바탕으로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 C프로그래밍기초(Introduction to C Programming)
    컴퓨터 프로그래밍 작성 경험이 없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C 언어를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C언어는 하드웨어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언어로서, 기본적인 입출력문, 제어문, 반복문 등을 기반으로 향후 시스템 제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C프로그래밍활용(Advanced C Programming)
    사용자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언어인 파이썬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C와 다른 리스트와 객체 기반의 기본 문법 및 다양한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배운다. 또한 라즈베리파이와 아두이노를 연계한 통신제어 프로그래밍도 실습한다. Arduino C, DEV C++과 Visual Studio에서 제공하는 C언어의 차이점도 이해한다.

  • AI와IoT기초(Introduction to AI & IoT)
    AI(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에 대한 기본 개념과 주요 핵심 기술을 소개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AI의 특성과 학습이론, 현재와 미래의 산업과 AI가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하고, 아울러 IoT 기본개념과 기술적 배경, 관련 기술들을 포함한다.

  • AI확률과통계(Statistics for AI)
    인공지능 학습에 이용되는 기법과 인공지능에 사용되는 데이터처리 기술을 위해 필요로 하는 확률과 통계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확률의 기본 개념, 베이즈 정리, 랜덤변수, 확률분포, 결합확률, 데이터 추론 이론 등을 포함한다.

  • 자료구조(Data Structures)
    AI/IoT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자료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즉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자료 구조인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들 응용에 대한 예제들을 학습한다.

  • 리눅스시스템(Linux System)
    많은 IoT 시스템이 기반하고 있으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인 리눅스 시스템에 대하여 배운다. 리눅스 배포판들의 특징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명령어와 쉘 프로그래밍, 리눅스 서버의 구축과 관리 방법을 배운다. 또한 운영체제의 공통적 기능인 프로세서와 메모리 관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AI회로이론(Electric Circuits Theory for AI)
    AI가 갖고 있는 잠재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AI 모델 혹은 학습과 관련된 전기전자 회로와 시스템의 구현이 필요한데, 본 교과목에서는 AI하드웨어 구현에 필요한 전기전자회로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주요내용으로는 전압, 전류, 전력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직병렬회로에서 전류-전압 관계, 그리고 회로에서 소모되는 전력 등을 포함한다.

  • 전자제어프로그래밍(Electronic Control Programming)
    AI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비선형 시스템 구현이다. 비선형 시스템의 대표적 사례가 전자제어 분야이며, 여기에서 요구되는 전자제어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비선형 시스템의 특성을 바탕으로 비선형 시스템을 AI로 구현하는 방법, 그리고 이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포함한다.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기본적인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과 동작원리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디지털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원리, 컴퓨터 설계의 핵심 기술과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 구조 등을 포함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CPU 내부구조, 입출력 장치, 기억장치의 구조와 기능, 레지스터 전송,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에 의한 제어 유닛 설계, 병렬 및 다중프로세싱 구조와 동작원리 등을 포함한다.

  •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웹페이지 제작의 기본 언어인 HTML5와 스타일을 정의하는 CSS, 그리고 사용자 입력이나 데이터베이스 처리를 위한 Javascript를 이용한 웹페이지 제작 기술을 학습한다. IoT 자료 수집과 분석 및 제어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및 서버 구축 기술도 함께 습득한다.

  • 자바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IoT 관리 및 제어소프트웨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객체지향언어인 자바언어를 배운다. 프로시듀어 언어와 차별화된 객체지향언어의 특징과 자바 문법을 배운다. 클래스, 속성변수, 메소드 및 기본적 제어구문을 통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습득한다. 오프소스 개발환경인 Eclipse를 활용한 개발 기술을 익힌다.

  • 클라우드컴퓨팅기초(Introduction to Cloud Computing)
    클라우드의 정의,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록,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유형 및 클라우드 사용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 클라우드 컴퓨팅의 최근 역사 및 진화 과정, 클라우드 컴퓨팅 구현 기술 등도 포함한다.

  • AI회로실습(AI-Related Electric Circuit Experiment)
    ‘AI회로이론’에서 배운 이론을 실험실습으로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즉 전압-전류 측정기 사용법, 오실로스코프 사용법, 수동회로소자 용량 측정 및 계산법, 그리고 직렬 및 병렬 회로와 직병렬 혼합회로에서 전류와 전압 등을 측정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 데이터베이스(Database Systems)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과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모델링의 기초가 되는 핵심 개념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MySQL, Oracle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구현 및 질의를 위한 SQL 프로그래밍을 기술을 습득한다.

  •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컴퓨터 네트워크(IoT)에 연결성을 제공하는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OSI 7 계층의 개념을 학습하고,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의 기본 구조를 파악하고 IP 주소체계, 라우팅 개념, 무선 네트워크, IoT 망을 이해한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패킷트레이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실습한다.

  • 클라우드플렛폼(Cloud Platforms)
    클라우드 플랫폼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와 기업의 프로그램 사이에 가상의 데이터 레이크를 제공하고, 고객이 편리하게 데이터를 저장하며,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간에 쉽게 데이터를 활용하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의 구성과 활용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스마트센서(Smart Sensors)
    AI융합시스템에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종 스마트센서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온도센서, 습도센서, 속도 및 가속도 센서, 이미지 센서, 마이크로폰 터치 센서, 조도 센서, 근접 센서 등의 특성 및 종작원리를 학습한다.

  • 퍼지이론(Fuzzy Theory)
    퍼지 이론은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한 가지 기술로, 기존의 논리 시스템보다 인간의 의사결정능력을 효과적으로 모사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퍼지집합, 퍼지집합의 원소, 퍼지집합의 여집합과 합집합 그리고 교집합, 그리고 퍼지논리 및 퍼지규칙 등을 학습한다.

  • 창업교육(Start-Up Education)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과 관련된 기본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창업할 때의 마음자세, 창업시장의 흐름, 창업절차, 아이템 분석, 사업성 검토, 사업계획서 작성법, 프랜차이즈, 자금조달, 세무 및 회계, 마케팅 등 향후 창업에 필요한 정보 및 지식 등을 습득하는 방법을 포함한다.

  • 파이썬프로그래밍응용(Advanced Python Programming)
    응용 프로그램 구축과 자료의 수집 및 분석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파이썬 언어를 학습한다. Python IDLE 환경에서 실습을 통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 딥러닝, 웹페이지 개발,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GUI프로그램, 이미지처리 등 응용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모듈들을 활용하여 창의적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 지능형IoT소프트웨어(Intelligent IoT Software Programming)
    지능형IoT 구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요구되는 이론과 실습을 수행한다. 즉 인터넷으로 사물-사람, 사물-사물 등이 연결되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지능과 자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물이 스스로 지능을 지니며, 사물이 인지.판단.학습 등을 수행하여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 자동제어공학(Automatic Control Theory)
    지능형 자동제어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기본적인 제어이론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동제어의 개념과 필요성, 자동제어에 필요한 수학적 기초, 자동제어의 종류, 제어계 관련 이론 등을 포함한다.

  • 무선네트워크(Wireless Network)
    지능형 무선네트워크 구현에 필요한 무선네트워크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인터넷 연결을 위한 무선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IoT 연결을 위한 근거리 무선통신망의 종류와 특징, 연결 방법, 프로토콜, 설정 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인공지능활용(Artificial Intelligent Application)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인공지능 구현 도구의 핵심으로 불리는 인공신경망의 종류, 학습방법 등을 포함하고, 비선형 시스템 구현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딥러닝 활용 등도 포함한다.

  • 현장실습(Field Training Course)
    지금까지 배운 교과과정을 산업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교과목이다. 주로 방학을 이용하여 진행될 예정이며, 현장실습 내용, 산업체 선정, 현장실습 지도자 선정은 학생, 학과, 현장 산업체의 사정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빅데이터처리(Big Data Processing)
    빅데이터 활용 방식과 빅데이터 플렛폼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학습한다. 빅데이터 기술의 필요성, 빅데이터 처리 프로그래밍 지원 기술, 빅데이터 처리와 통계분석 등을 포함한다. System R을 이용하여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 가상및증강현실(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개념, 기술적 성숙도와 적용사례, 최신 기술동향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가상증강 혼합현실과 이들 기술의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s)
    기계나 전자 제어가 필요한 시스템에 대해 제어를 위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아두이노를 활용하는 계측, 제어, 통신을 위한 하드웨어 관련 기본 개념과 Io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자 한다.

  • AI로봇(AI & Robotics)
    AI 기술을 이용한 로봇 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즉 본 교과목은 로봇에 필요한 기술을 소개하고 관련이론을 학습하는 것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AI 기술을 이용한 음성인식 기법 소개, AI 기술을 이용한 제어 방식 등에 대한 이론을 포함한다.

  • 소프트웨어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1)
    지금까지 배운 SW기법을 이용하여 전공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과목으로, 개별 혹은 팀으로 학습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내용은 전공의 범위 내에서 소프트웨어로 수행하는 것으로 기획, 설계, 진행과정, 결과 도출 등으로 이루어진다.

  •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본 과목에서는 AI/IoT 시스템에서의 보안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다양한 IoT 시스템에서의 보안 공격 사례를 통해 지능형 IoT 분야에서의 보안 중요성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기본적인 보안 개념과 방법, 디지털 서명, 암호화 알고리즘, 보안키 생성, 해쉬 알고리즘 등을 학습한다. 아울러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 AI/IoT 시스템 보안 공격에 대한 대비책도 학습한다.

  • 임베디드시스템활용(Advanced Embedded Systems)
    임베디드 시스템 활용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 라즈베리 파이, 아두이노 등 오픈 하드웨어들을 활용하여 ADC 변환, 디바이스 드라이버, 인터럽트, 시리얼 통신 등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 인공지능융합실험(Experiments for AI Application)
    AI와 융복합화된 시스템 해석 및 구현에 관한 실험을 수행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인공지능 기법을 이용한 비선형 예측 시스템 구현 실험,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영상인식시스템 구현 실험 등을 포함한다.

  • 졸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2)
    본 교과목은 4학년 1학기까지 학습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각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담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 개발하는 과목이다. 각자 제안한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 용도, 개발방법, 개발일정, 기대효과 등을 정리하여 개별 발표를 통해 제품의 기획과 설계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보는 실험실습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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